문화예술 동아리활동

 

 

청소년들이 예술가와 함께 기획, 운영, 완성, 발표까지 구체적인 미션과 역할 나눔을 통해 성취해 가는 프로젝트 동아리활동

 

■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정서적 안정과 예술적 잠재력을 발현시킬 기회를 제공

■ 자연스러운 진로의 탐색과 표현 욕구를 기반으로 자발적 학습의욕을 찾아 지속적으로 실천해 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

■ 청소년들의 건강한 자아개념과 또래 문화를 형성

 

 

 

우리는 문화게릴라-고물상의 비너스

 

■ 사물의 순환-생산과 소비, recyling 또는 upcycling 과정의 의미와 가치 이해

■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키고 협업의 힘을 기르기

■ 약속을 함께 정하고 지키는 주체적 질서의식과 활동성 기르기

■ 사물의 재조합을 통해 사물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이를 실현하기

■ 마을 내 버려진 자원의 수거, 공유, 가공을 통해 환경에 대한 인식 재고

 

 

 

 

 

 

 

 

 

 

 

 

 

 

 

 

 

 

 

 

 

 

 

 

 

 

 

 

 

 

 

 

 

 

 

 

 

 

 

 

                                                                                            

                                                                                            ■ upcycling 예술작품 제작으로 재활용의 경제적 가치에서 문화·예술적 가치로 확대

                                                                                            ■ 발상의 전환을 통해서 쓸모가 없어 버려진 폐품에 새로운 숨 불어넣기

 

                                                                                       

                                                                                           90분(45분*2교시) *16회

                                                                                           기획 : 본 활동에 대한 취지 공유를 통해 기획/ 운영/

                                                                                                     결과발표까지를 청소년들이 스스로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책임과 역할에 대한 학습 및 자원을 분석하고 네트워크하기

 

                                                                                           통섭교육 : 분해/조립 과정을 통해 공감각적 움직임에 대한 이해(과학교과 연계)

                                                                                                           익숙한 제품 속에서 낮선 생활 속 미술재료로 발견과 활용

                                                                                                           참여자가만든 앗상블라주에서부터 키넥틱아트까지 전시하기(미술교과 연계)

                                                                                           마을알기 : 마을 속 버려진 공간 / 낮선 공간을 새로운 가치로 발견하기

                                                                                                           마을 자원지도 만들기

                                                                                           지역 차별성 : 기획자_작가_시민 간 연계를 통한 체험학습형 프로젝트로

                                                                                                                차별화된 접근방식을 통한 문화예술 동아리 교육 실현

                                                                                                               지역주민이 “삶의 공간”을 재인식하고 업사이클링

                                                                                                                _ 작품으로 완성함으로써 지역의 학습자원_학교 교육 활성화에 기여

 

 

 

우리는 문화게릴라-벽화연구 동아리

 

 

■ 세계의 유명 벽화연구 하기-벽화기법 연구, 벽화지구 탐방

■ 마을의 벽화대상 공간탐방-주변의 환경여건과 주민의견 수렴

■ 전문 벽화작가와 함께 아이디어 스케치, 재료연구

■ 벽화재료 구하기; 학교 주변, 마을의 버려진 사물(병조각, 플라스틱조각 등) 탐방

■ 예산계획, 물품구입, 스케치와 컴퓨터 시뮬레이션 작업-2차 주민의견 수렴

■ 전문 벽화작가와 함께 각자 역할을 나누어 맡아 벽화를 제작

 

 

 

    

 

 

 

 

 

 

 

 

 

 

튼튼한 우리들만의 벽 만들기                                                                               공동의 벽 스케치하기

• 시대별, 문화별 벽화를 살펴보고 표현방법과 의미를 이해하기                          • 개별 아이이어를 모아서 공동의 벽화 스케치를 구성하기

• 마을환경 조사하기/ 개선을 통해 공간과 마음가짐을 새로이 하기                     • 역할 나누어 수행하며 협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 접고 붙여서 만들어지는 평면에서 입체로 전환되는 구조를 경험하기                • 나로부터 시작하는 치수의 개념을 이해 / 공간을 새롭게 인식하기

• 역할나눔과 협업을 통한 또래관계 형성의 힘 기르기                                        • 그리드를 활용, 공간 분배 및  스케치 작업

• 벽화 엿보기(상징성과 내구성) / 공간 탐색과 벽면 청소 /                                 • 벽면에 배경색 밑칠 작업하기

• 바인드 작업 / 벽면 보수 및 몰탈 작업(아이들과 함께)                                      • 오래가는 벽화 재료 분석하기 , 제작 방법 배우기

   

 

빛과 색으로 발하는 벽                                                                                         숨 쉬는 벽화

• 빛과 색의 관계를 통해서 삼원색의 개념과 혼색의 원리를 이해하기                   • 변화된 마을환경에 대한 마을사람들의 이야기 나누기

• 주변색에 반응하는 색채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 우리들만의 벽화 오픈식 / 마음나누기

•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 진출색과 후퇴색                                                          • 벽화제작 과정을 스케치하고 기록과정 나누기

• 주변색에 반응하는 색채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 마스킹테이프 작업과 벽면 채색하기

• 채색하기/ 발수 코팅하기

 

 

 

 

 

 

 

 

 

 

 

 

 

 

 

 

 

 

 

 

 

 

 

 

 

 

 

 

 

 

 

∎ 참여인원: 15명 이내 (팀별 작업과 공동작업으로 진행)

∎ 참여강사: 1명

∎ 운영시간: 90분 (45분*2교시)*16회

∎ 장소: 학교 프로그램실 및 학교 주변

 

 

 

 

- 사진 동아리 : 예술작품으로서 사진 - 사실과 부재

- 애니메이션 제작 동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