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과 통섭교육의 연계성
 
서울 ○○초등학교 육○○

<집 짓기>수업을 통하여 2009개정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을 통하여 '나눔과 배려의 글로벌 창의 인성을 갖춘 사람'을 기르고자 하는 교육목표에 다가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행복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도 있듯이 학생들에게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준 계기가 된 수업이었다. 함께 하는 학급 공간에서의 몰입은 바른 감성과 자신감과 기쁨을 배우고 스스로 자신의 역할을 정하고 수행하며 맛 본 작은 행복감은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실천인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융합적인 사고를 위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하여 여러 교과들이 융합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들 한다. <드림하우스 수업>은 단순히 교과와 교과의 통합이 아닌 진행 과정을 통하여 2학년의 경우 알맞은 수업내용을 전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다. '집짓기 교구'를 통하여 2009교육과정의 1,2학년 통합교과(바른생활, 즐거운생활, 슬기로운생활) 지도 뿐 아니라 국어과 수업과 수학과 수업을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는 방향을 잡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사는 보다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학습계획을 세워 진행한다면 융합교육의 바램인 21세기에 주역으로서의 창의적이고 인성을 갖춘 어린이 육성에 도움이 되리라 본다.

Ⅰ. '행복교육' 시대의 요구

21세기를 변화의 시기, 다양한 시각매체의 정보사회라 부른다. 이러한 시대에 걸맞게 학생들이 현대사회의 주체인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창작과 창의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의성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창의성 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창의성 향상 노력이 우선되어야 한다.

창의·인성 교육은 현재까지의 교실위주·강의위주·암기위주의 학교 교육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통해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교육과정안에서 실현되도록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창의ㆍ인성 교육체제 전환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망라하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ㆍ보급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교육계에서는 창의 지성을 함양한 미래형 학력신장이라는 목표 아래 교육과정의 다양화 및 수업혁신과 교실혁신을 통해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등 미래형 학력을 신장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2009개정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을 통하여 '나눔과 배려의 글로벌 창의 인성을 갖춘 사람'을 기르고자, 학교나 교사에게 교육에 필요한 자율권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필요하다면 교과를 집중이수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업시수를 증감하여 이수할 수도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을 자체적으로 편성ㆍ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교사에게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을 계획하고 전개할 수 있는 시대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교육과정이라 생각한다.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은 학생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이며, 학생들이 포괄적인 이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접근을 시도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09교육과정의 융합, 통합STEAM(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교육에 대비하는 교과연계성이 극대화된 교과를 연구하고 현장에 적용해 보고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현장보급의 가능성을 만들고자 한다는 연구의 취지가 이 시대 학생들에게 필요한 일깨움과 창의성을 주는 교육방법 임을 알 수 있었다.
통섭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과 실천을 통해 빠르게 진보하는 시대에 적합하게 교육 내용도 수정ㆍ보완하여 과학기술 중심의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는 융합 인재를 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면에서 통합교육은 2009 개정교육과정의 기본정신인 나눔과 배려를 통한 바른 인성과 미래를 개척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Ⅱ.   융합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교과 융합의 창의적 체험 프로그램 개발적용을 통해 배려와 나눔을 통한 교실혁신과 수업혁신을 실천하여 창의적 지성을 함양하기 위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목적을 둔다.
 가. STEAM활용 통합수업 모형 개발
 나. 통합수업을 통한 창의적 지성 함양 가능성 모색

Ⅲ.  어린이 문화 사업과 함께 한 시간

Ⅳ. 융합인재교육(STEAM)의 정의와 융합지도안 구안

1.  융합인재교육(STEAM)의 정의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으로 스티브 잡스를 많이 꼽고 있는데, 스티브 잡스는 기술, 공학 분야와 창의성을 융합하여 새로운 소비 시장을 개척,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다. 미래의 기술 혁신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기술을 새롭고 조화롭게 융합하는 '융합적 사고'가 필수라고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STEAM Literacy)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기존의 교육이 지식과 개념을 위계에 따라 순서대로 배웠다면 융합인재교육(STEAM)은 이론, 개념적 기반에 과학(Science), 수학(Mathematics)을 두고 공학(Engineering), 기술(Technology)을 통해 실생활에 연계, 활용하여 감성적 체험을 하게 하는 예술까지 융합된 교육이라고 하겠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백윤수 교수는 융합인재교육(STEAM)은 창의적 설계(Creative Design)와 감성적 체험(Emotional Touch)을 통해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 과정, 본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소양(STEAM Literacy)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으로 지식 및 개념의 융합(Convergence), 창의성(Creativity), 소통(Communication), 배려(Caring)를 추구하는 STEAM-4C를 언급하고 있다.  STEAM 수업모델 연구단을 이끌고 있는 한양대학교 최정훈 교수는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STEAM 수업 모델을 개발함에 있어 S(과학의 기본 원리 및 개념)을 토대로 관련 T(기술)을 응용하여 실용성에 기반한 창의적 E(공학) 디자인을 하도록 하고 이 과정에서 A(예술, 감성)과 A(인문사회, 사회적 가치)를 더하고 이 모든 과정을 M(수학)적 도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산물을 창출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가지는 인재 육성을 위한 STEAM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고 하였다.  미국의 STEAM 교육을 개발하고 발표한 버지니아 기술 대학의 야크만의 STEAM 교육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Arts가 과거, 현재, 미래의 사회가 어떻게 발달되고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이해를 주는 것으로 순수미술, 응용미술, 언어 및 인문학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고 있다.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개념 표현은 나라와 학자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나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가진 인재 양성을 위해 학문 간의 선을 넘나들면서 학문 간 융합을 꾀하고 새로운 생각을 해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융합인재교육(STEAM)이라고 하겠다. 앞선 연구의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기술에 기반을 두고 실생활과 연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으로 이해 할 수 있다.

2.  융합인재교육(STEAM)의 구안지도안

   가. 초등학교 2학년 교육과정에서의 '나만의 드림하우스'

나. 통섭교육을 위한 구안 지도안1

* 수업을 마치고

- 이 수업은 단원의 여는 수업으로  '이웃'이라는 주제 안에 '아름다운 우리 마을 ' 소주제에서 '드림하우스'를 만들기 위해 개인적인 경험과 희망을 담아 살고

  싶은 집을 그리고 마을 안에 위치하게 한 후 발표를 통하여 좋은 집의 위치와 자연환경과의 조화를 알아보는 수업이었다.

- 학생들의 마을에 대한 활발한 경험 발표가 이루어지며, 비교적 쉽게 작업에 임하였다.

- 바닥을 활용한 게시 공간 활용이 신선한 듯 색다른 경험으로 마음이 설레는 모습을 보였다.

나. 통섭교육을 위한 구안 지도안2

* 수업을 마치고

- 수학과에서의 스토리텔링 수업의 이야기 소재와의 연계성을 두고 지도할 수 있으며 구체물을  통한 활동이 이루어지므로 적극적인 수업모습을 보여 주었다.

- 이 수업은 골조를 완성하기 전에 조립된 한옥의 골조 이름을 살펴보고 구조와 명칭을 확인 후 주어진 길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재어보는 활동이었다.

- 집 골조에서 비슷한 길이를 찾아보고 실제 길이를 재어 확인해 보면서 정확하게 길이재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

- 학생들이 스스로 시간 배분을 통하여 서로 협력하며 길이재기를 하며 1미터의 길이를 체감하였다.

Ⅴ. 초등교육과 통섭교육의 가능성

    1.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통한 통섭교육

2009 개정교육과정은 학습자 발단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의 수준과 학습량을 적정화 한다고 하였다. 이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흥미와 필요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어려운 내용을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반영하여 재조명한 것으로 통합 교육과정에서 교육내용을 적정화 한다는 것이다. 교사가 수업의 계획에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재구성을 통하여 저학년 학생에 맞는 통합과 통섭이 가능해 지리라 본다.

교육과정의 재구성 방법으로는 단원의 전개 순서를 변경하거나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축약하거나 대체하여 이수내용을 조정하고, 타 교과의 통합을 통한다면 <드림하우스 수업>은 교육과정 안에서 우리가 추구하려는 경험을 토대로한 실생활에 유용한 교육의 의도에 부합하는 교육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 실제 제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실천하게 지도함으로써 유연한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고, 통합교육 활동으로 통섭교육을 실현하는데 좋은 방법이 됨을 알게 되었다.

    2. 창의 인성 행복교육

<집 짓기>수업을 통하여 2009개정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을 통하여 '나눔과 배려의 글로벌 창의 인성을 갖춘 사람'을 기르고자 하는 교육목표에 다가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행복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도 있듯이 학생들에게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준 계기가 된 수업이었다. 함께 하는 학급 공간에서의 몰입은 바른 감성과 자신감과 기쁨을 배우고 스스로 자신의 역할을 정하고 수행하며 맛 본 작은 행복감은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실천인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3. 융합교육(STEAM 교육)의 가능성

융합적인 사고를 위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하여 여러 교과들이 융합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들 한다. <드림하우스 수업>은 단순히 교과와 교과의 통합이 아닌 진행 과정을 통하여 2학년의 경우 알맞은 수업내용을 전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다. '집짓기 교구'를 통하여 2009교육과정의 1,2학년 통합교과(바른생활, 즐거운생활, 슬기로운생활) 지도 뿐 아니라 국어과 수업과 수학과 수업을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는 방향을 잡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사는 보다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학습계획을 세워 진행한다면 융합교육의 바램인 21세기에 주역으로서의 창의적이고 인성을 갖춘 어린이 육성에 도움이 되리라 본다.


Ⅵ. 마치며

 '나만의 드림하우스' 연구는 자기가 해결한 문제의 성과물을 통해 감성적으로 체험하고 표현하게 하여 앞으로 더 학습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까지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활동으로 통섭교육으로 갈 수 있는 포괄적인 교육으로 생각된다.
 교사의 적극적인 연구와 연수를 통한 교육내용의 공유를 희망해 본다.


<참고>
* 교육과학기술부(2013), 초등1-2학년군 교과용도서 연수교재
* 교육과학기술부(2013), 통합교과 교사용 지도서
* 서울교육연수원(2012), STEAM 초급교육과정 연수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