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융합교육 콘텐츠 개발

지적 역량+예술감각+감정과 소통의 힘을 기르는 과정

교육은 일반적으로 교사의 성향과 역량에 따라 큰 격차를 나타냅니다. 조슈아나무는 이 격차를 최소화하면서 아동이 학습의 주도권을 쥔 주체적 학습 모델을 만들기 위해 학습지도안과 학습용 교구재, 자동실행 PPT, 동영상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들을 개발하여 교사의 수고를 줄이고, 가르치는 일보다 학습동기 부여와 아동의 성장변화에 집중할 것을 제안해 왔습니다. 표준학습지도안과 교구재, PPT와 동영상 등 교육용 보조자료를 활용한 이 교육방식은 교사에 따른 편차를 크게 줄여 주었고, 물리적 거리로 인해 접근이 어려웠던 지역에도 균질한 교육효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본사의 오랜 숙제인 지역 간 교육수혜 편차의 극복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표준 학습지도안 개발(교육과학부 개정교과 참조)

학습목표의 제시, 교과연계 지점 및 활용방법,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교사의 발문과 참고 사례, 수업의 흐름과 리듬을 위한 장치

정규 교과연계형, 방과후학교형, 방학캠프형, 교육복지사업형, 특수 목적형 등 사업의 성격과 목표에 따른 학습지도안 개발

 

차시별 학습지도안

융합예술교육의 원리와 방법에 따라 구성된 학습지도안을 통해 아동이 학습의 주도권을 쥐고 해 나아갈 수 있도록 차시별 학습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교과연계 지점 및 활용방법,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교사의 발문과 참고 사례, 수업의 흐름과 리듬을 위한 장치 등을 담고 있습니다. 

새나라 만들기 학습지도안, 2014 

Dream House 학습지도안, 2014 

Dream House 학습지도안, 2014 

학습용 교구재

놀이+학습+예술적 성취+정서안정

강력한 학습동기와 주체적인 학습방법, 높은 성취감을 위해 개발된 교구재들은 아동의 내면에 잠재된 성장욕구와 그에 수반되는 심리적, 정서적 긴장들을 자연스러운 욕구의 분출과 재능발현을 위한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도구로 활용됩니다. 교사는 교구재에 몰입된 아동을 통해 발달 상태나 재능, 특성, 습관들을 살피게 됩니다. 학습 목적에 따라 학습지도안을 통해 교과연계를 강조하거나 정서안정에 주력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Dream house ver. 5

자신만의 독립 공간(집) 제작

건축의 구조와 수리 계산, 집의 기능과 특성, 디자인 등을 학습  Dream house ver. 5는 성장기 아동들에게 자신만의 독립 공간(집)을 스스로 만들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건축에 대해 배우며  성장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Dream house ver. 6

Dream house ver. 5보다 단순하게 만들 수 있는 보급형 버전으로 자신만의 독립 공간(집)을 스스로 만들어 다양한 형태의 놀이집으로 활동할 수 있게 디자인했습니다.

야간비행-꿈꾸는 비행사

생떽쥐베리 어린왕자+연극과 융합

미래를 향해 큰 꿈을 담고 날아오를 아이들을 위해 제작한 프로그램 교구재로 문학과 과학, 디자인 분야와의 통섭교육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생떽쥐베리의 동명의 단편소설과 어린왕자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새나라 만들기

아이들이 꿈꾸는 나라, 초등 국어와 사회, 과학, 창의체험학습 교과와 연계

자신의 내부로부터 점차 주변으로 관심을 옮겨가는 성장기 아동들에게 지구촌의 여러 시사적 문제들에 관심을 갖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가난이나 질병, 갈등과 환경오염이 없는 평화롭고 깨끗한 나라를 설계하고 건설해 가는 프로그램 교구재입니다. 성장의 개별차이와 양상, 아동의 관심사나 재능을 관찰하고 특성에 맞는 학습동기를 지속적으로 부여해 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타임머신 - 시간여행자의 자화상

원시시대의 고고학적 탐구, 시공을 넘나드는 과학+역사+미술 융합학습

알타미라 동굴벽화나 라스코 동굴벽화 등을 감상하며 원시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상상해 보며, 판재 위에 혼합재료를 두텁게 바른 뒤 작은 동물 뼈나 나뭇가지, 조개껍질 등을 붙여 동굴 벽의 질감을 낸 후 자연에서 채취한 재료들로 원시인들의 마음을 헤아리며 우리의 바램이나 생각을 기록해 봅니다. 11개의 오각형 판재가 모여 3차원의 구조물을 만들고 서로 연결하며 우주정거장을 연상시키는 거대한 구조체로 증식해 갈 수 있습니다.

해저 2만리
보드게임-메트로폴리탄
그림자 극장-토끼와 거북이 공연

교재출간

조슈아나무 씨앗심기 / 조슈아나무 씩틔우기

프로그램별 시청각 보조자료 개발

자동실행형 프로그램 운영 PPT

교육모니터링 네트워크 운영

프로그램 운영기록, 모니터링커뮤니티

예술과 시민사회는 교육현장을 되돌아보고 교사로서의 배움을 열어가기 위해 ‘모니터링’을 권장합니다. 모니터링은 일차적으로 교사 자신에게 수업운영을 되돌아보면서 수업계획의 이행정도나 개선점을 정리하는 기회를 갖게 하고, 이차적으로는 콘텐츠 개발 연구진들과의 적극적 소통 방법으로 활용됩니다. 조슈아나무는 교사들이 다양한 교육현장의 사례들을 나눌 수 있도록 사업별 커뮤니티 카페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네트워크들을 통해 지역 간 교육 수혜편차를 매우 효과적으로 줄여가고 있습니다.

일괄 패키지-배송 시스템 운영

한 학기 동안 운영할 학습지도안과 교구재 등을 일괄 패키지해서 배송

예술과 시민사회는 지역 간 교육수혜 편차의 해소를 위해, 학습지도안과 교구재를 표준화하고, 교사의 '가르치는 일'을 대신할 자율학습용 자동실행 PPT를 개발했습니다. 콘텐츠 개발 연구진들이 직접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모니터링하면서 교육현장을 원격 지원함으로써, 교사와 지역에 따른 교육수혜 편차의 극복과 비용 절감에 힘써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