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문화예술 체험활동 프로그램 

  

  

    

 

 

    '과자로 만드는 우리 마을'

       

     ∎ 점과 선으로 드로잉하는 마을

     ∎ 앵두콘과 이쑤시개로  <내가 살고 싶은 학교/ 마을> 만들기

     ∎ 즐거운 공감각 경험을 ‘과자’로 시각화하는 미술놀이 워크숍

         (* 학급교실 / 교무실 등에 작품전시 가능 )

 

 

 

 

 

 

 

 

    

 

 

 

 

 

      땅따먹기와 내 마음의 명암시계

   

       ∎ 전래놀이_땅따먹기를 하면서 멋진 < 추상 회화 작품> 만들기

       ∎ 밝고 어두운 명암과 색깔 속에서 나의 모습을 새롭게 발견하기

       ∎ 나를 위한 특별한 <색깔로 만든 시간표 만들기>

       ∎ 나의 삶의 ‘넓이’와 ‘깊이’를 들여다보기

 

 

 

 

 

 

 

 

 

 

 

 

 

 

 

 

    너를 위한 티셔츠 염색 드로잉

 

  

     ∎ 누군가를 위한 멋진 티셔츠 디자인_염색드로잉 작품 만들기

     ∎ 염색드로잉 재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표현기법을 배우기

     ∎ 티셔츠 드로잉을 위한 다양한 혼색/염색 기법/ 특징 배우기

     ∎ 배운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티셔츠에 어울리는 나만의 디자인하기

     ∎ 서로의 감수성을 확인하고 지지함으로써 즐거운 경험으로 기억하기

        (작품결과물은 포장해서 직접 가져갈 수 있습니다.)

 

 

   

     ∎ 참여인원: 30명 이내 (팀별 작업과 공동작업으로 진행)

     ∎ 참여강사: 1명 / ∎ 운영시간: 130분 (45분*3교시)

     ∎ 장소: 신청학교 프로그램실

     ∎ 회차별 단일(1회)체험과 연계(3회)체험 가능

 

 

 

 

   

 

        - 내 마음의 수호신 만들기

    - 네거티브 자소상 빚기

    - 소원양초 만들기

    - 어둠 속의 드로잉

    - 선비의 정신-사군자 전통부채

    - Action painting

 

 

 

 

 

 

 

 

 

2일 문화예술 체험활동 프로그램 

 

    

     투자경영왕 대회

 

      ■ 보드게임으로 만나는 세계경영, 나만의 경영왕 뽑기

          • 유명 도시를 개발하며 경제와 사회에 대한 다양한 경영 관점을 이해하기

          • 다양한 경제학습(IMF, 대공황 등)을 놀이로 체험하기

          • 투자 및 다양한 의사결정을 통해 경영감각을 배우기

          • 모둠별 보드경영게임 대회 개최

          • 참여 학급/모둠별로 자신들의 경영원리를 분석하여 발표하기

          • 경영게임 대회 현장을 청소년들이 직접중계 방송하기

 

              130분(45분*3교시) x 3회

 

                       

           - 세계 도시_이야기 검색

           - 세계의 유명도시 제작하기 (조형작업)

           - 알쏭달쏭 게임의 룰

           - 제작한 도시조형물+보드게임판을 활용하여 게임방법 예측하고 상상하기

 

           - 보드게임 규칙을 이해하고 플레이하기

              게임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경영 사례 분석하기

           - 게임의 승인과 패인을 기록

           - 경영전략 분석하고 정리하기

 

          - 우리들만의 경영게임 만들기 (팀별 만들기)

             ‘복/화 카드’의 새로운 변신:

             우리팀만의 복/화 카드 내용 만들기

             제작사례 발표하기/ 질문하고 토의하기

 

        

          - 우리가 만든 우리를 위한 도시 경영게임

          - 팀별 작업_ 체험하고 피드백하기

 

 

 

       공간을 옮겨라!

 

         ∎ 공간을 옮겨라! < 몸을 매개로 한 일상과의 낯선 마주침 >

         ∎ 몸으로 지각하는 공간, 작은 공간 속의 사물들을 몸으로 측정하여 기록하고,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여 치밀하게 재현해 놓는 라인테이프 드로잉 작업

         ∎ 신체의 감각과 수학적 사고의 전환 

         ∎ 테이핑 작업을 통해 매우 세련된 공간 드로잉 작품 만들기

         ∎ 라인테이프로 재현한 공간 속에서의 3분 즉흥상황극 연출

 

            130분(45분*3교시) x 3회

 

 

 

     

 

 

 

 

 

 

 

 

 

 

 

 

     내 안의 또 다른 나 <벗겨진 페르소나>

 

     ∎ 가족과 학교에서 우리는 어떤 얼굴로, 어떤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나요?

       ∎ 학교 안에서, 가족 안에서 모습, 자신이 생각하는, 원하는 나의 모습

       ∎ 그 사이의 간극을 친구들과 작품으로 공감하고 나누기 

       ∎ 내 안에 내재되어 있는 표현 욕구를 창의적으로 끌어내기

       ∎ 나의 하루, 나의 일상, 나의 학교, 내 마음을 자신만의 빛깔로 표현하기

       ∎ 친구간의 자연스런 스킨쉽으로 서로의 얼굴 속 특징 들여다보기 

       ∎ 연계수업 가능: < 공간을 옮겨라 >의 극적공간에서 가면을 쓰고 극적체험하기

        

     ∎ 참여인원: 30명 이내 (팀별 작업과 공동작업으로 진행)

     ∎ 참여강사: 1명 / ∎ 운영시간: 130분(45분*3교시)*3회

     ∎ 장소: 신청학교 프로그램실

     ∎ 공간을 옮겨라+ 페르소나 연계수업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