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공부하기 - 창의성과 주체성

일률적인 교과과정의 기계적 운영과 교사의 일방향적 지시, 통제에 의존한 교육으론 창의적 인재를 키울 수 없습니다. 학습자의 주체적 성장을 위해 학습자의 관점에서 교육을 설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부가 지루하고 딱딱할 이유는 없습니다. 놀이 속에서 학습과 예술적 성취를  이루어가는 재미있는 학습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흥미와 지식, 정서와 예술적 감각의 균형잡힌 성장을 위한 새로운 교육을 연구해야 합니다. 초등교과와 연계한 조슈아나무의 예술융합교육이 그것입니다.

세상의 많은 어린이들이 문화, 교육의 수혜 편차를 겪고 있습니다. 조슈아나무는 모든 교사들이 능히 소화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표준화하고, 교사들 간의 소통을 확대해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고 있습니다.